본문 바로가기
주식

[키움증권 캐치 주식 자동매매] 급등주 포착 조건식 만들기 4편

by 자라자 2020. 11. 24.

안녕하세요, 랑꾼입니다. 학기 중 바쁜일이 많아 블로그를 둘러볼 여유가 없었어요. 간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허허 허.. 우선 지난번에 올렸던 포스팅 (ranggun.tistory.com/56?category=890571) 에서 `초록색 선`과 `보라색 선`의 정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그것에 대한 것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수식관리자를 이용한 기술적지표 설정

 

11월 24일 KEC 의 차트입니다. 장중 수동거래 시 초록색 선과 보라색 선을 매수기준선으로 참고하는 편입니다. 신호(화살표)가 뜨면서 매수기준선을 돌파하면 수익을 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매수타이밍`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두 선은 수식을 이용해서 만든 선입니다. 설정하는 법은 `0600 키움종합차트`>`우클릭`>`수식관리자`>`기술적지표`>`사용자지표`에서 조건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초록색 선인 매수타이밍의 경우 아래의 수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날 주가의 평균치에 편차를 더한 값입니다. 이 선을 돌파하는 순간 상승세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하고 매수를 하는 것이지요. 수식 저장 후 차트 화면(0600)으로 돌아가서 좌측에 있는 `기술적지표`>`사용자지표`>지표선택 을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추가됩니다.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래프를 한 축으로 합쳐야겠지요. 매수타이밍 그래프를 드래그해서 놓으면 y축을 공유할 수 있는 설정 창이 나옵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그래프를 합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키움 캐치 실전매매

 

모의매매가 실전매매와 다르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실전매매를 아주아주 소액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캐치 계좌에 4만원 정도만 넣어두고 샀다 팔았다하면서 3 거래일 간 거래한 결과입니다. 생각보다는 나쁘지 않은 승률을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게 매수매도 조건인 것 같은데, 수익구간을 넓게하면 그만큼 승률이 떨이지기 때문에 조건식이 확실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스탑로스`, `0.7% 이익실현 -1.5% 손절`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쫄보(?)라서 판돈도 적고 수익구간도 거의 스캘핑에 가깝게 해놓은 상태인데, 지금 봐서는 1%정도로 늘려도 수익이 날 것 같기는 한데 그 이상은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아슬아슬한 케이스도 있지만,

 

아래처럼 훨씬 더 큰 이익을 낼 기회를 놓친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트레일링 스탑`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주가가 워낙 요동을 치면서 올라가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스탑로스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특히 이익실현과 손절 폭이 좁은 경우에는요)

 

 

오늘도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종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