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키움증권 캐치 주식 자동매매] 급등주 포착 조건식 만들기 5편 (눌림목 공략)

by 자라자 2020. 12. 23.

안녕하세요. 랑꾼입니다. 여태까지 학기가 정신없이 진행되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종강을 기념하여 글을 하나 써봅니다! 

주의) 저는 거래경험도 많이 없고 주식을 잘 모르고 공부중인 학생이니, 너무 맹목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수식관리자를 이용한 매수타이밍 잡기

 

우선 `이전글`(ranggun.tistory.com/56) 의 연장선 상의 정보로, 보라색 선에 해당하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우선 수식을 봅시다.

`valuewhen`은 valuewhen(nth,condition,data)와 같은 식으로 사용됩니다. condition이 n번째 만족되는 시점의 data값을 의미합니다. 즉 위 수식은 현재가가 envelope(6,1.5) 상한선을 첫번째로 돌파할 때 현재가, 고가, 저가의 평균을 보정해준 값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을 어디에 활용하냐면 오전장에 상승하고 힘이 센 종목에서 단기적 눌림목을 잡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분봉상 상승 이후 첫 눌림목을 잡는용도`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12월 23일 오늘 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현대약품

 

하나기술

 

LG 디스플레이

물론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것은 없으니, 투자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지 보조지표를 활용하지 않으면 이 가격이 얼마나 떠있고 얼마나 눌려있는지를 가늠하기 쉽지 않으니, 이런 저런 지표들을 활용하면 좀 더 객관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2차, 3차 눌림이 될수록 상승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오후장에는 급락이 잦습니다. 이 점들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급등 당시 같이 올라타지 않고 매수선을 정해주니 어디까지 눌리기를 기다리게 해 준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엔벨로프를 이용해서 캐치를 짜보고있는데, 아직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변화가 생기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동매매일지

아주 작은 금액(30만원)으로 당일 단타를 연습해보고있습니다. 12월 10일 이후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드 대비 하루에 1%정도 수익을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30만원으로 2만원을 벌어서 뿌듯하네요. 매매법이 안정화되면 시드를 늘릴 계획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빠르게는 아니지만 답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