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ep Learning

YOLOv3를 활용한 전동킥보드 헬멧 미착용 감시 시스템 만들기 1

by 자라자 2021. 5. 8.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랑꾼입니다. 학교과제로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원래 팀프로젝트이지만 팀원을 못구해서 강제 개인 그 과정을 남기고 싶어 글을 씁니다. 연구 주제는 Object detection을 활용하여 전동킥보드 헬멧 미착용을 알림해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재밌게 봐주시고,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또는 메일 주세요!

 

연구 주제

 

전동킥보드 헬멧 미착용 감시 시스템 개발

 

연구의 필요성

 

법적으로 헬멧 착용이 의무화되므로, 효율적 단속과 안전 의식 확대를 위해 자동화 과정 개발이 필요하다고 요약할 수 있다.

 

평소 길을 걷다 보면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고 있을까? 전동킥보드는 PM(Personal Mobility)으로 분류되는데, 서울시에 의하면 서울시 내 공유 PM2018150대에서 202035,850여 대로 증가했다. 닐슨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202010월 기준 전동킥보드 이용자 수는 115만 명에 이른다. 사용자 수와 PM 수의 추이를 보았을 때 전동킥보드의 이용자 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관련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의하면 PM 관련 교통사고는 2017117, 2018225, 2019447건으로 지속적 상승세를 보인다.

이용자 수와 사고율은 점점 증가하지만, 이용자들의 안전 의식은 그다지 높지 않다.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보호장비의 착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헬멧 없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아래 그림처럼 뉴스에 방영된 단편적인 모습은 헬멧 없이 이용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대변한다.

 

 

사람들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강제성이 없기 때문이다. 헬멧을 착용하지 않아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착용하지 않는 것이다.

전동킥보드에 관한 법률은 지속적인 변화를 거치고 있다. 2020년 전동킥보드와 관련하여 도로교통법이 2차례 개정된 바 있다. 20205월 개정에는 전동킥보드의 규제가 완화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기존에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하였던 전동킥보드를 개인형 이동장치로 규정하여 자전거와 동일한 안전규제를 적용받는 교통수단으로 재분류하였다. 이에 따라 그전까지 차도에서만 운행이 가능하던 전동킥보드가 자전거 도로에서도 이용이 가능해졌고, 최소 원동기 운전면허 이상을 보유해야 했던 조건이 폐지되었으며, 안전모의 착용도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되었다. 따라서 만 13세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면허 없이 헬멧을 쓰지 않아도 전동킥보드 운행이 가능했다. 그것이 현재(보고서 작성 기준일인 2021426) 적용되고 있는 법률이고, 이는 규제가 지나치게 완화되었다는 논란을 만들었다.

논란이 커지자 202012월 도로교통법이 다시 개정되었고 전동킥보드의 안전규제가 강화되었다. 16세 이상이며 원동기 면허 이상의 면허가 필요하고, 2인 이상 탑승 시 처벌 조항이 추가되었으며 안전모 착용이 의무화되었다. 개정 법률이 시행되는 2021513일부터 안전모 미착용 적발 시 범칙금이 부과된다.

현재까지는 안전모 미착용 관련 처벌 규정이 없었기 때문에 경찰관이 지역을 수시로 점검하고 계도, 권고하는 것이 조치의 전부였으나, 513일 이후로는 단속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과속 위반 차량을 감시카메라로 잡는 것처럼 헬멧 미착용 단속을 자동화하면 인력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규제를 효과적으로 의무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전동킥보드와 같이 PM으로 분류되는 자전거의 경우, 사고로 응급실을 찾게 되는 환자의 40% 정도는 머리를 다치고, 사망원인의 80%가 두부 손상이다. 같은 맥락에서 전동킥보드도 헬멧 착용을 감시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며 헬멧을 일단 착용하게 되면 사고 시 사망률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편에 계속